보물찾기(3.28)

2024.03.28 16:19

dalmoi 조회 수:52

화요일부터 시작된 '열세 살의 걷기 클럽' 온작품 읽기. 오늘은 독서 후 활동으로 보물찾기를 했습니다. "선생님, 보물 어디 숨켰어요?", "보물이 어떤 거에요?", "먹는 건가요?" 재미있는 질문이 참 많았어요. 선생님이 준비한 보물이란, 함께 들여다 '보'고 지혜롭게 '물'어보는 보물찾기랍니다. 친구들과 읽었던 책을 떠올리고 이야기를 나누며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사실 질문'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모둠별로 돌아다니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답을 적는 활동이었죠. 바로 사실질문의 답이 보물이었어요. 질문을 만들고 다른 친구의 질문을 답하며 보물찾기에 열심이었습니다. 다 찾았다고 자랑하는 친구들도 많았고요. 다음 시간에는 생각 상상질문에 대한 보물찾기를 할 예정입니다. 어떤 질문과 대답이 나올지 벌써 기대되네요 ㅎㅎ

국어 시간에는 크롬북을 활용한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각자 한 대씩 생긴 크롬북을 꺼내면서 좋아하는 우리 친구들, 새로운 계정을 만들고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약간의 어려움도 있었지만 드디어 완성!!! 국어 수행평가에 필요한 '설명하기' 자료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자료를 찾으면서 글의 구조를 작성하고 설명하는 글까지. 중간에 와이파이가 잘 터지지 않아서 문제가 있었지만, 그래도 대부분의 친구들이 설명하는 글을 아주 잘 썼어요. 주제도 참 다양하고 재미있었습니다. 라면, 아이돌, 축구, 야구, 물 절약하는 방법, 역사적 인물, 떡볶이 황금 레시피, 과학자, 꼬부기, 피구 잘하는 법 등. 이런 글들을 모아 학급문집이라는 책으로 만들 예정이랍니다. 앞으로도 크롬북을 활용한 여러 가지 재미있는 수업을 할 예정이에요. 

수학 1단원 평가가 끝났습니다. 통과한 친구들도 있고 그렇지 못한 친구들도 있었어요. 통과한 친구들은 좀 어려운 심화 문제, 그리고 통과하지 못한 친구들은 재시험까지 보느라 모두 수고 많았습니다. 심화 문제는 좀 어려운 문제를 내서 선생님이 걱정을 했는데 나름 성취감을 느끼면서 재미있게 푸는 친구들이 많이 보이더라고요. 선생님이 이야기한 인디언 마을의 학교처럼 서로 의논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도 보기 좋았고요. 2단원은 모든 친구들이 한 번에 통과의 기쁨을 느낄 수 있길 바랍니다. 열공!!!

음악 시간에는 리코더를 시작했습니다. 선생님이 준비한 곡은 에델바이스. 음, 아직 더 많은 연습이 필요할 것 같지만 ㅎㅎ 열심히 연습하는 모습이 기특했답니다. 열심히 연습해서 나중에 멋진 합주가 될 수 있길!!! 그리고 음악 시간마다 잠깐의 노래방을 즐기고 있네요. 오늘도 OO이에게 마이크를 넘겨 달라는 우리 친구들. 열심히 웃고 있다가 어느 순간부터 갑자기 떼창이 되어 버렸어요. 다음 시간에는 다른 친구들도 마이크를 한번 잡아보는 영광(?)을 누릴 수 있길 바랍니다. 

내일은 첫 합동체육이 있어요. 매월 마지막 금요일 6교시, 5학년 선생님들이 준비한 프로그램은 피구대회에요. 학급을 떠나 모든 5학년 친구들이 서로 친해지고 피구를 통해 즐거움을 얻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학급을 서로 섞어서 9개 팀을 만들었습니다. 8개 팀이 경기를 하고 한 팀은 심판을 보게 됩니다. 승부를 떠나 5학년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피구대회가 되어야겠죠?

내일은 3월 마지막 금요일이네요. 시간 참 빨리 가죠? 내일도 즐겁게 인사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요^^ 하이합니다^^